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KENOX(케녹스) V10

by DannyOcean 2021. 8. 4.
반응형

 

갤럭시 S21

몇 달 전에 갤럭시 S21 카메라 성능 유튜브를 본 적이 있는데, 하이엔드급 컴팩트 카메라 정도의 성능을 보일 정도로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은 무서울 정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 같다. 유튜브들을 보면 아무리 그래도 DSLR이나 미러리스는 절대 따라잡지 못한다고 하거나, 아니면 언젠가 전문 카메라들도 스마트폰들의 카메라로 멸종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뭐.. 지금 갑론을박하는 거보다 그때 가서 자기한테 맞는 걸 사용하면 되는 거겠지.

 


케녹스 V10

얼마 전에 집을 정리하다가 발견한 케녹스 V10. 진짜 오랜만에 만나서 인지 무척 반가웠다. 2005년에 구입한 것인데, 원래는 내 첫 카메라는 삼성 디지맥스 V3였다. 공장에서 파트타임 해서 구매한 것인데, 호주 워킹홀리데이 갔다가 도둑을 맞아 버려서.. 한국에서 부모님이 구매해서 보내주신 V10. 

 

2000년대에는 이런 컴팩트 카메라들이 정말 많았던 것 같았다. 지금이야 인물 사진 하면 캐논이지만, 그 당시에는 인물 사진 찍으려고 올림푸스 컴팩트 카메라도 많이 구매한 듯하다. (지금은 삼성 카메라도, 올림푸스도 더 이상은.. ㅠ.ㅠ)

 


수동모드도 가능

V10이면 700만 화소에 자동과 수동모드를 모두 지원하는 모델이다. 지금도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가 무엇인지 기본 개념만 아는 정도인 내가 수동모드에 대해서는 15년 전에는 아예 전무했던지라 늘 자동모드로만 세팅하고 촬영했다. 2000년 대에 해외여행 다니면서 5년 정도 쓰다가 아이폰3GS를 사용하면서 장롱으로 들어가게 된 V10이다.

 


수동모드 화면

V10을 발견하고 난 뒤에 예전에는 자동모드만 사용했지만 직접 수동모드를 조작해보았다. M으로 설정한 뒤에 하나씩 만져보았다. 최대 50mm 화각에서 조리개의 경우 F2.8~6.4, 셔터스피드는 15s~1/2000s까지 가능했다. 그리고 ISO는 아무리 찾아봐도 없던데 구글이란 네이버를 보니 그냥 자동으로 맞춰 주는 거 같았다. 50~400까지 자동인데.. 뭐.. 이럴 거면 완전 수동도 아니잖아...

 

V10 수동 모드가 가능하지만.. 무언가 좀 아쉬운 수치라고 해야 할까? 카알못이 함부로 말하면 안 되겠지만, 아예 자동 모드에 집중해서 출시했었어도 꽤 괜찮았을 듯하다.

 


무보정 V10 _ F/6.4, 1/200s, ISO-50 

이날 니콘이랑 아이폰도 들고나가서 같이 찍으면서 비교를 해보았다. 상당히 선명한 푸른 하늘이었는데, 니콘이랑 아이폰은 쨍하게 잘 나왔지만 V10는 약간 흐린 듯하게 찍혔다. 나도 아직 카알못이라 지금 생각해보면 화이트 밸런스도 따로 조작을 했었어야 하는데.. 그냥 조리개랑 셔터 스피드만 설정하고 촬영을 해버렸다.

 


무보정 V10 _ F/2.8, 1/500s, ISO-61 

V10에 접사 기능이 있어서 설정한 후에 찍어봄. 나중에 아이폰과 니콘 사진도 같이 비교 포스팅을 할 것이지만 꽃 사진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다. 다만 꽃 색상이 선명한 선분홍색이 나오지는 않았다. 

 


무보정 V10 _ F/6.4, 1/640s, ISO-50 

2006년에 V10으로 촬영한 사진. 음.. 아마 카메라가 오래되었다는 핑계는 되지 말자. 카알못인 내가 잘못 찍은 것이겠지.. 예전에 자동으로 찍은 사진들을 한번 뒤져 보니깐 위에 생각보다 괜찮은 사진들이 꽤나 있었다. 며칠 전 공원에 가서 촬영한 것만큼의 하늘색은 많이 없었다. (자.. 자동모드 승리..)

 


무보정 V10 _ F/6.4, 1/400s, ISO-50 

역시 2006년에 사막에서 찍은 사진. 예전 사진들을 보니. 내가 잘못 촬영한 게 확실해지는 건가... 날씨가 좋으면 화이트 밸런스까지 조정해서 한번 찍어보고, 자동 모드로도 해서 다시 찍어봐야겠다. 

 


오랜만에 V10을 발견하고 예전에 사진들도 보니 추억이 새록새록 돋는 것 같았다. 또 한편으로는 예전 사진들을 보니 그때 좀 더 카메라 공부를 해서 더 멋진 사진들을 남겼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곤 한다. 뭐. 지금부터라도 나만의 사진을 하나씩 찍어가면 되겠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