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한끼

불행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을까?

by DannyOcean 2021. 6. 17.
반응형

불평, 불만

출근을 하니 사무실에 있는 내 의자를 보면서 하루 종일 앉아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숨이 탁 막힌다. 게다가 아침부터 부장이 나를 부르더니 진행하는 일에 대한 진척도를 물어서 아직 진행 중이 라고 하자 온갖 잔소리를 퍼부어 된다. 하아.. 그만두고 싶다. 하지만... 그럴 수가 없다.

 


출처 : 프리픽

지금 삶이 불행하신가요? 인간관계에서 힘들지 않나요? 지금 내가 만들어지는 이런 내적인 에너지는 해로운 영향력을 갖고 있어 내 삶을 오염시키고 있는 건 알고 있나요? 잠시 내 마음을 들여다보세요. 그 안에 어떤 감정들이 있나요? 불평, 불만이 느껴지나요? 감사와 사랑의 감정은 어떤가요?...

 

위와 같이 먹고살기 힘들어 죽겠는데 '내면을 들여다 보라. 그런 당신이 모두 만들어 내는 것이다.'라는 말을 들으면 어떨 것 같나? 아마 정말 하루하루 짜증 나는 삶을 살고 있다면 이런 힐링 질문은 공감이 되지 않을 것이다. 

 


영화 : #살아있다

당연히 당신이 이렇게 불행한 이유의 원인은 모두 외부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행은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말의 힐링 질문은 그냥 허무맹랑하게 느껴진다. 온실 속에서 성장한 작가가 책 판매 부수나, 영상 조회 수를 늘리려고 그냥 생각 없이 하는 말 같아 보인다.

 

그러면 당신이 생각하는 외부의 원인들이 해결이 되면 어떨까? 지금 내가 불행하다고 생각되는 일들이 모두 해결이 되면 과연 행복해지는 것일까? 그렇게 된다면 좋겠지만 또 다른 외부적인 문제들이 하나씩 생겨나기 시작한다. 

 


장난감이나 과자가 중요한 어린 아이들

겉으로만 보거나 좁은 시각으로 보면 불행의 원인은 외부적인 것에 의해 내가 불행한 것이다. 그런데 그 불행이라는 것이 평생 같을까? 10년 전에 나를 힘들게 한 것이 무엇이었을까? 10년 후에도 직장에서 힘들게 하는 부장 옆에 내가 있을까? 우리가 처한 현실을 쓰레기 버리듯 꾸깃꾸깃해서 쉽게 버린다면 좋을련만 그게 쉽지 않다.  

 

나는 위에 힐링 질문이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다만, 정말 힘든 시기에는 저런 뜬구름 잡는 문구들은 절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이미 감정적으로 상당히 지쳐있기 때문이다. 힐링 문구는 일시적으로 위안을 얻지만, 현실은 그대로인지라 금방 불행의 감정들이 재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수행

여기서부터 당신은 선택할 수 있다. 첫째, 불행의 원인은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이고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똑같이 살아간다. 두 번째 삶을 사는데 더 번거롭고 힘들 수도 있지만 한번 변화를 주려는 시도를 해본다.

 

만약 당신이 두 번째 선택을 한번 해볼까?라고 하면 이해도 안 하고 힘든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미 나의 가치관과 무의식에 관성이 붙어버려서 방향을 180도 바꾸는데 상당한 힘이 들 수도 있다. 내가 믿고 있는 가치관을 바꾼 다는 건 성인일수록 큰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긴 여정이 될 수도 있다. 

 


호오포노포노의 비밀

종교를 통해서 삶의 원리와 나의 마음에 대해 공부를 해도 좋고 동서양 철학자들이 쓴 책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당연히 나는 호오포노포노를 추천하겠지만 자기에게 맞는 책이나 강의, 종교활동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삶과 마음에 대해 공부를 했으면 한다.

 

언젠가는 직장에서 짜증 나는 일이 벌어지는 외부요인이 많아도 이 짜증은 내가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 때, 혹은 순간적으로 감정이 상하지만 예전보다 빠르게 기복 없이 평상심으로 회복하거나 또는 이는 하늘의 나에게 필요한 것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이 올 것이다.

 


조금씩 나아가자

사실 외부적인 환경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내가 가난한 집안을 태어나거나 현재 나를 힘들게 하는 일들은 나의 의지와는 다르게 주어진다. 우리는 불행이라는 관점을 어떻게 바라 볼 지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예전 관점을 가지고 계속 힘들게 살아도 좋지만 조금만 관점을 바꾸면 뜬구름 잡는 힐링 문구들도 크게 공감이 되는 것은 물론 예전과 비교하면 내 안의 평화를 더욱 많이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어차피 변하지 않는 현실이라면 힘들더라도 관점을 바꿔서 내 인생에 차지하는 불행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평온한 마음의 비중을 늘려나간다면 예전보다는 당신의 삶이 윤택해질 것이다.

반응형

댓글